• 홈 >
  • >
이단에 대한 정의입니다(권위자 탁명환 선생님의 글 중에서...) 박승현 2013-02-1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008

http://samduck.onmam.com/bbs/bbsView/19/4487450

 

1. 이단의 정의

이단이란 말은 기독교의 초대교회에서는 일반적으로 교회 일반의 교리와 다른 주장이나 교리를 내세우는 개인이나 집단을 지칭하는데 이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이단은 불신앙, 비신앙, 흑은 의심, 회의하는 것과는 구별됩니다. 때로는 기독교를 믿으면서도 그 일부분을 오해하는 것은 이단과는 다릅니다.

기독교의 근본적인 교의나 교리를 부인하면 이단인 것입니다.

이단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정통진리의 기준이 세워져 있어야 합니다.

정통의 기준에서 위배되면 이단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이단 분별의 기준

그러면 이단을 어떻게 분별할 것입니까?

첫째: 일차적으로 사도신경의 신앙고백여부를 가지고 이단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는 그 많은 교파에도 불구하고 모두 다 사도신경을 신앙고백으로 채택하고 있는데 있어서 일치하고 있습니다. 주일 낮 예배시간에 모든 교회에서는 사도신경을 신앙고백으로 전 교인이 외웁니다. 그러나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몰몬교, 박태선 천부교, 안식교 등 모든 이단들은 사도신경을 신앙고백으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합니다.

둘째 정통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의 도리를 믿는데 반하여 이단들은 이를 부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단들 중에는 기독교의 십자가를 우상이라고 혹평하기도 하지만 우리교회들은 십자가를 향하여 절을 하거나 이를 숭배의 대상으로 섬기지는 않습니다만 우리 인간이 죄악으로 인하여 십자가 죽음과 같은 저주 받는 죽음을 해야 마땅하겠지만 하나님은 인간구원을 위하여 아낌없이 독생자를 이 땅위에 사람의 모습으로 보내시고 30년의 사생애와 3년간의 공생애를 보낸 후 그가 친히 우리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서 속죄의 죽음을 하였고 그로 인하여 우리는 구원을 받은 것을 믿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교회는 기도의 맨 끝에 반드시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나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 의지하여'로 기도의 끝을 맺게 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유대나라에서 흉악범을 처형하던 무시무시한 형틀이었던 것이 예수의 십자가 대속의 죽음이후에는 인류 구속의 상징이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개신교는 물론 카톨릭을 포함하여 동방희랍정교회, 성공회, 회중교회등 모든 교회의 지붕과 종탑에는 높이 십자가가 세워져 있습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증인이나 통일교, 박태선의 천부교, 물몬교등은 십자가의 모형을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들은 십자가를 저주와 실패와 미완성의 상징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정통교회는 신구약성경 66권을 정경 (正經)으로 받아들이며 이것을 하나님의 온전한 특별계시로 믿는데 반하여 이단들은 신구약성경의 권위보다 그들의 다른 복음(갈 1 :7-8, 고후11 :4)에 권위를 더 부여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계속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특별계시는 신구약성서에서 그 끝맺음을 하고 있으므로 더 이상 특별계시의 계속성을 주장한다면 이단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일교는 새진리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성서는 온전한 진리가 아니므로 시대에 따라 변해야 하고 절대시 할 것이 못된다고 전제한 후 '신구약 성서는 낡은 시대의 산물인 교훈집이다' 라고 하거나 또는 '성서는 하나의 달과 별과 같은 교과서인 것이며 끝 날에 태양과 같은 새 진리가 나와서 종교와 과학을 하나의 과제로서 해명해줄 수 있어야 절대적 진리가 되므로 모든 종교까지도 통일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원리강론이라는 식의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증인도 예외가 아닙니다. 그들은 킹 제임스역 성경을 번역함에 있어서 그들의 교리와 부합되도록 가령 성령 ( The Holy Spirit )같은 용어는 모두 삭제해 버리고 다만 영 (Spirit )이라고만 왜곡시켜 번역한 신세계 번역성경 ( The New World Translation )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몰몬교에서도 몰몬경을 하나님의 특별계시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말씀을 가감할 수 없음을 엄격하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신 12:32절에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는 지켜 행하고 그것에 가감하지 말지니라"했고 잠언서30:6에서는 "너는 그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하나님)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라고 했으며 갈1:7-9절을 보면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했으며 신약전서의 마지막 예언서인 계시록을 보면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 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리라(계22:19-20)고 했습니다.

넷째로 이단들의 특징은 마24:24절에 기록되어있는 바와 같이 불신자들에게 전도하기 보다는 이미 기성교회에 다니는 교인들을 찾아다니며 유혹하기를 즐겨한다는 것입니다.

가령 일반 기성교회 교인들이 전도활동을 하다가 이미 교회에 다니고 있는 사람에게 전도를 하게 되어 그가 교인인 것을 알면 더 이상 전도하지 않고 소속교회에 충성을 하라고 하면서 성도의 교제와 인사를 나누고 헤어집니다.

그러나 이단들은 계획적으로 가가호호 방문하면서 교인임을 알리는 교패가 부착되어 있는 기성교회 교인의 가정만을 선택하여 공격과 포섭의 대상으로 삼는 행태를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여호와의 증인은 그들이 방문한 전도대상자가 교인일 경우에 반색을 하면서 '교인이라면 더욱 잘 됐다‘고 하면서 접근합니다. 기성교인을 미혹하는 이단 중에는 속칭 구원파라는 이단도 있습니다.이 집단 역시 구원의 확신을 내 세워 기성교인들을 대상으로 미혹의 화살을 쏘기를 즐겨합니다.

다섯째 이단들은 그들의 지도자들을 반드시 숭배의 대상으로 삼거나 신격화 합니다.

우리 교회에서 교인들을 지도하는 목회자 중에는 참으로 교인들의 존경을 한 몸에 모아 받기에 충분한 훌륭한 한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다만 좋은 목회자로 교인들로부터 존경을 받을 뿐입니다.

그러나 이단들은 그들의 교주를 신적존재 (神的存在)로 우상화 내지는 신격화(神格化)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숭배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재림의 예수'나 '말세 마지막 종' '하나님의 어린양' '선지자’ '보혜사 성령' '심판주 하나님' '새 하나님' '하나님의 부인‘ '하나님의 둘째아들'등 그야말로 갖가지 신격화된 명칭으로 불리웁니다.

개신교연합회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등에서 신천지교를 이단으로 규정짓는 것은 신천지교에서 그 창설자 이만희를 새로온 재림주 보혜사 성령으로 신격화해서 섬기고 있기 때문이요 하,나님의 교회를 이단으로 규정짓는 것도 그 창설자 안상홍이와 장길자부부를 성령하나님 어머니하나님으로 신격화해서 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민중앙교회를 이단으로 규정지은 것도 그 교의 교주 이재록 자신이 자신을 하나님 보좌 좌편에 앉아서 심판받는 성도들을 변호해 주고 새예루살렘성으로 이끌 능력자라고 자기를 예수님과 거의 같은 수준의 사람으로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섯째 이단들은 불건전한 신비주의의 온상에서 독버섯처럼 발생합니다 기독교는 인간의 지각을 뛰어넘는 신비로 가득찬 진리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건전한 신비주의가 그 신행(信行)의 내용이 될 수는 없습니다. 흔히 이단자들은 자신들이 체험한 불건전한 신비체험을 마치 진리인양 주장하고 있습니다.'자기만이 하나님과 직통한다' '직접 계시를 받았다' 예수를 직접 만났다' '환상을 보았다' '두루마리를 삼켰더니 성경을 100% 통달하게 됐다' 등등의 주관적인 신비체험을 객관화 시키려 합니다.

일곱째 성경해석에 있어서 이단들은 오류를 범합니다. 개혁자 마틴루터는 성경의 가장 정확한 주석은 성경이라고 하여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한다는 원리적인 해석 (Principle Interpretation)을 주장했으나 이단자들은 대부분이 은유적인 해석 (Aliegorical Interpretation)을 시도하다가 지나쳐서 성경해석의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자신들만 성경을 100% 통달할 수 있다는 교만에 빠지게 됩니다.

 

3. 이단의 공통점

이단들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세계의 종말이 눈 앞에 다가왔다고 말하면서 숨가뿐 세상 멸망의 카운트다운을 함으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절박한 위기의식에 빠지도록 합니다

둘째, 그리스도 중심적이 아니고 자기 중심적입니다

셋째, 자신들은 하나님과 직접 교통하고 계시를 받아 놀라운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난다고 주장하며 자신을 신격화 합니다.

넷째, 자기네들을 통해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고 말세 환란 때에 살아남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다섯째, 보이지 않는 사후의 천국을 주장하기 보다는 눈에 보이는 생전에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지상천국을 내 세우고 유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섯째, 가급적이면 외부와 단절시키려는 노력을 하는 등 폐쇄 지향적입니다

일곱째, 비윤리 지향적이며 비도덕적인 공통점이 있습니다(인권유린 성문란, 폭력, 갈취, 거짓말)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삼덕교회를 되돌아 보며 [2] 사진 사진 운영자 2011.03.29 0 939
다음글 신종풀루~~추억^^ 강순자 2012.12.04 0 422